메뉴

전체기사

뉴스

오피니언

건설산업

교통물류

기획

서울시

수도권

ESG경영

인사/동정

국토교통TV

국내외 석학들 ‘메가시티 광역교통’ 해법 모색
대광위, 27일 서울에서 ‘제3회 광역교통정책 온라인 국제세미나’ 개최
국토교통뉴스   |   2024.03.25 [12:57]

▲ 제3회 광역교통정책 온라인 국제세미나 포스터  © 국토교통뉴스


[국토교통뉴스] 메가시티 광역교통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국내외 석학들이 한자리에 모인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27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광역교통이슈 및 해결방안’(Metropolitan Transportation Issues and Solutions)을 주제로 ‘제3회 광역교통정책 국제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지난 12일 열린 국내 전문가·관계기관 합동 ‘광역교통정책 세미나’(대광위-대한교통학회-한국교통연구원-한국토지주택공사)에 이어,  국내·외 전문가들과 광역교통 정책방향을 공유하고 다양한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미나는 총 2개의 세션으로 진행한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광역교통망의 지속적 확장과 정책 발굴”, 두 번째 세션에서는 “메가시티와 광역교통”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고 세션별로 질의응답 및 패널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제1세견에서는 에스씨 웡(S.C. Wong) 교수(홍콩대학교)가 홍콩의 스마트 모빌리티 로드맵을 주제로, ICT 기술의 발전에 따라 홍콩의 도시교통 당국에서 도입 중인 SIGMA (안전(S)·정보(I)·녹색(G)·모바일(M)·접근성(A))의 비전 등을 소개한다.

 

이어 샤시 남비산(Shashi Nanmbisan) 교수(미국 네바다주립 라스베이거스대학교)가 “베이거스 루프(Vegas Loop)의 개통에 따른 접근성·이동성 변화 추이”를 주제로 라스베이거스에 건설되어 운영 중인 베이거스 루프의 현황과 장래 확장성 등에 대하여 소개할 예정이다.

 

계속해서, 고준호 교수(한양대학교)가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개통에 따른 수도권 공간구조 변화를 전망하고 이에 따른 정책 방향을 제안한다.

 

제2세션에서는 단국대학교 김현수 교수가 메가시티 논의를 위한 광역교통망 구축 등의 이슈에 따른 계획기구 정책 방향을 제언한다.

 

미국 남가주 지방정부연합(Southern California Association of Governments)의 조중구 박사가 코로나-19 이후 남부 캘리포니아 지역 대중교통 수요 변화와 이에 따른 대중교통 정책 방향 변화 등을 소개한다. 

 

KAIST(한국과학기술원)의 장기태 교수가 인구의 도시 집중화와 이에 따른 직주(職住)분리 현상을 소개하고, 수도권 출퇴근 통행량 분석을 토대로  통행 시간이 시민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발표할 예정이다.

 

강희업 대광위 위원장은 “참여국(미국, 홍콩 등)의 교통 정책·기술 사례를 통해, 미래 광역교통의 비전과 패러다임에 대한 글로벌 트렌드와 정책 방향을 공유함으로써, 해외 진출에 관심 있는 국내 모빌리티 업체의 사업기회 발굴 등에도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메가시티 교통대책,국제세미나. SIGMA 관련기사

댓글

i

댓글 수정 및 삭제는 PC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국토교통뉴스. All rights reserved.